동감-동물과 교감하는 사람들의 동물병원 모임
Home - 동감피드 - 반려견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귀여운 외모로 사랑받는 견종. 웰시코기 2019-09-06 09:13:03
작성자  동감 thisisbest01 조회  75   |   추천  16


 

 

 

 

웰시코기는 여우와 닮은 외모를 갖고 있으며  외모처럼 영리하고 성격이 온순한 품종입니다. 다리는 매우 짧으며 펌브로크종은 꼬리가 없는 개로 유명하다. 목양견으로 양이나 소를 몰 때 차이지 않게 하려고 다리는 짧게 개량되었다고 합니다.

 

 

 

 

 

 


 

 

#웰시코기가 사랑받는 이유

 웰시코기는 평소에는 느긋한 성격이나 훈련을 할 때에는 빠른 움직임으로 탄성을 자아내는 등 훈련효과가 높은 똑똑한 개입니다. 자기영역에 대한 경계심이 많은 편이라 집을 잘 지키는 편인데요. 놀기 좋아하고 다정한 성격을 갖고 있어 어린이와 놀기에 적합합니다. 특히나 애교도 많고 주인을 잘 따르다 보니 최근 웰시코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웰시코기만의 특징

 귀여운 외모 때문에 웰시코기를 작은 강아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성견의 경우 15kg이상 나가게 되는 중형견이 됩니다. 생각보다 큰 몸집때문에 성견이 된 이후 파양을 자주 당하는 견종이기도 합니다.

 

 



 

 

 

 웰시코기는 소몰이를 할 정도로 운동량이 많은 개이므로 크기에 비해 많은 운동량을 필요로 합니다. 운동을 자주 시켜줄 사람이 있는 집에서 키우기 좋고 마당이 있는 주택이나 넓은 아파트에서 키우는 것이 좋으며 산책 또한 자주 시켜주셔야 합니다. 웰시코기의 경우 똑똑한 편이며 경계심이 매우 적은 편이기 때문에 사회성이 뛰어난 견종중에 하나입니다. 특히나 다른 강아지와도 잘 지내며 낯선 사람을 보더라도 크게 경계하지 않습니다. 물론 어릴 적 사회화 훈련이 잘 진행되었을 경우 해당되는 이야기인 만큼 어릴 때 많은 사람들을 볼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웰시코기의 털은 짧은 편이지만 숱이 많고 잘 빠집니다. 털이 짧아서 잘 안빠질거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지만, 빗질을 꾸준히 해줘도 많이 빠지는 편입니다. 그러나 매일 빗질만 해주면 별다른 관리는 필요 없을 정도입니다.

 

 




 

 

#웰시코기의 꼬리가 짧은 이유

웰시코기의 품종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집니다. 하나는 꼬리가 긴 웰시코기 카디건, 꼬리가 짧은 웰시코기 펨브록으로 나뉘게 됩니다. 하지만 꼬리가 짧다고 해도 다 팸브룩은 아닙니다. 현재 분양되고 있는 대부분의 웰시코기는 특유의 식빵엉덩이라고 하는 귀여움 때문에 인기가 높아진 만큼 단미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우리가 잘 못보는 것일 뿐입니다.

 



 

 

그렇다면 웰시코기의 단미는 왜 이루어졌던 것일까요?

 

 웰시코기는 위에서 언급드린대로 소나 양을 몰던 목양견이였습니다. 다리가 짧아 유연하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소 다리에 몸을 부딪쳐 다치는 일은 없었지만, 안타깝게도 긴 꼬리는 그러지 못했습니다. 소몰이가 반복되면서 소에게 꼬리가 밟히는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렇게 꼬리가 밟혀 사고가 나고 치료를 진행하기도 하지만 치료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꼬리가 밟히는 사고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로 인해 웰시코기의 안전을 위해 어쩔 수 없이 단미수술을 진행했던 것입니다.




 

 

문제는 이런 웰시코기의 특성때문이 아닌 단순하게 귀여운 외모를 위해서 단미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논란이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해당 내용을 잘 모르고 입양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견주들이 반려견을 입양받는 시기는 2~3개월에 이루어지다보니 견주에게는 단미에 대한 선택권 자체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웰시코기의 꼬리제거를 위한 단미수술은 정말 어린 아기시절에 제대로 된 마취도 없이 진행되는 만큼 상당히 비윤리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설사 마취를 진행한다고 해서 단순히 사람을 위해서만 진행되고 있는 만큼 반려견을 위해서도 그다지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반려견이 꼬리를 자주 무는 습관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나 상처 및 염증이 발생한다면 단미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웰시코기 단미 반대

 

 현재 유럽연합과 캐나다, 호주 등 많은 국가에서는 단미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수의사협회에서는 단미를 자제시키고 있으며 현재에도 많은 분들이 웰시코기의 단순 미용적인 단미를 반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동물보호법은 단미 방법에 대한 언급만 있을 뿐, 아직까지는 명확한 제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현재는 웰시코기가 본래 꼬리가 없다는 인식이 생겨난 것입니다.



 

 

 꼬리는 반려견에게 있어 중요한 표현수단 중에 하나입니다. 수의사들은 강아지에게 꼬리가 없다면 다른 강아지와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견주와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12241427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반려동물등록제. 반려견의 등록방법과 필요한 이유 2019-09-04 17:00:43
이 페이지 최종수정일 :  2018-03-13 14:3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