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감-동물과 교감하는 사람들의 동물병원 모임
Home - 동감피드 - 반려견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반려동물등록제. 반려견의 등록방법과 필요한 이유 2019-09-04 17:00:43
작성자  동감 thisisbest01 조회  242   |   추천  27

 



 

 반려동물 등록제란 개를 소유한 사람은 전국 시,군,구청에 반드시 등록을 해야하는 제도입니다. 

 

 

현재 국내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1000만을 넘을 것으로 추산되는 가운데 급증하는 유기동물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농림축산식품부는 반려동물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위해 '반려동물등록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등록제란 동물에게 '식별번호'를 부여하여 반려 동물을 잃어버린 경우 신속히 주인을 찾아주고 유기동물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동물등록제는 2014년부터 시행되어왔으며, 등록 대상은 3개월 이상의 반려견(반려묘 제외)으로 단속에서 미등록 동물이 적발되면 '동물보호법'에 따라 최대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가됩니다.

 


 

 


 

 

# 반려동물 등록 받을 수 있는 곳

 

현재 반려동물의 등록은 지정받은 기관 및 병원에서 가능하며 인터넷 검색이나 114를 통해 전국 약 3500여개 반려동물 등록 기관의 DB를 정비하고 관련 전화번호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아직 반려동물 등록을 하지 않았거나, 등록한 동물의 변경 정보가 생겼을 경우 지역번호와 114로 전화하면 가까운 기관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7~8월 휴가철 유기동물 발생건수가 평월 대비 30%이상 급증함에 따라 유기동물신고 및 보호센터의 전화번호도함께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 반려동물 등록번호와 내.외장칩

 

 

반려동물의 등록방법은 ‘내장형 무선식별장치(RFID)’로 내장칩을 반려견의 피부에 삽입하거나 칩이 들어있는 외장형 목걸이를 달거나 반려동물의 등록번호와 견주의 전화번호 등을 담은 일반인식표를 다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장칩에 사용되는 RFID는 하이패스 등에도 이용되며 리더기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현재 동물등록에 사용되는 칩은 쌀알만한 크기입니다.





 

 

# 반려동물등록제. 내장칩의 부작용 우려

 

 

많은 견주분들이 이 반려동물등록제에 대해 걱정하시는 부분 중에 하나가 바로 부작용입니다.

반려동물에게 내장형 칩을 삽입하게 되는 경우 발생하는 부작용은 부종이나 내장칩의 이동 등이 있습니다.

 

 

현재 영국 소동물수의사협회가 14년간 내장칩을 시술한 동물 약 370만 마리를 추적조사한 결과 내장칩으로 인한 부작용의 발생률은 0.1%이며 국내에서 제도를 추진하는 농림축산식품부는 시범기간 중 내장칩을 시술한 반려견 약 20마리 가운데 단순부종 증상만 14건이 발견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내장칩이 일으키는 부작용에 대해서 크게 걱정하실 것이 없으며 현재 농림축산식검역본부 사이트에서 ‘동물용의료기기정보게시판’에서 내장형 칩의 해외수입 업체와 함께 국내 제조업체까지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반려동물 등록제가 꼭 필요한 이유.

 

 

반려견 등록 이후 내장칩으로 인해 반려견의 위치추적은 국내 개인정보보안법 상 GPS기능 탑재가 불가합니다. 반대로 견주분들의 위치가 노출될 일 또한 없습니다. 

하지만 내장형 칩의 경우 유기동물 보호 시 동물보호관리시스템의 동물등록정보를 통해 소유자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개체식별방법입니다.

 

 

마찬가지로 유기견을 발견할 시에 근처 동물병원으로 데려가면 등록번호를 통해 지자체 담당자가 정보 조회 후 견주에게 빠르게 연락할 수 있습니다.

 



 

 

# 반려동물 등록제 시행국가와 목표

 

동물등록제는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등에서 이미 실시하고 있으며 개체식별과 유기사고 예방을 주 목적으로 하고 있지만 사고나 위해, 감염방지 등 국가적 관리에도 목적이 있습니다.

 

 

동물등록제는 단순 국가적인 차원 외에도 여러가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어느지역에서 얼마나 키우는지, 반려동물의 품종과 연령은 어느정도인지 등 다양한 데이터가 확보되게 된다면 관련 지원정책을 개발할 수 있으며 현재 부산시에서는 애견호텔이나 펫보험 등에서도 할인받을 수 있는 정책을 구상중이라고 합니다.

 

 

동물병원에 따라 내장칩은 3-5만원, 외장칩이나 인식표의 경우 1-2만원 수준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반려견을 제외한 반려묘의 경우 지역별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등록된 동물을 잃어버리게 된 경우

 

만약 동물등록 이후 등록된 동물을 잃어버리게 된 경우 10일이내에 변경 신고를 해야 합니다.

또한 보호자의 주소나 연락, 소유주가 변경된 경우, 반려동물 분실 이후 다시 찾은 경우, 등록된 동물이 사망한 경우, 인식표를 사용하지 못하게 된 경우에는 30일 이내에 변경신고를 해야 합니다.

 

 

변경신고는 동물보호관리시스템(www.animal.go.kr)을 통해서 온라인으로도 정정신청이 가능합니다.

 



 

 

# 반려견에 대한 다양한 복지와 혜택

 

 

반려동물 등록을 통해서 반려견에 대한 다양한 복지와 혜택이 늘어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가족처럼 소중한 반려동물물을 잃어버리는 사태와 유기견의 발생, 또한 무분별한 펫샵과 불법 분양, 펫 공장 등을 억제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는 만큼 적극적인 신고와 제도 확산이 필요합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84902137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목줄의 종류 그리고 사용법은? 2017-11-06 10:40:08
- 다음글 : 귀여운 외모로 사랑받는 견종. 웰시코기 2019-09-06 09:13:03
이 페이지 최종수정일 :  2018-03-13 14:3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