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감-동물과 교감하는 사람들의 동물병원 모임
Home - 질환질병 - 반려견 질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강아지 질병] 반려견 필수 에방접종과 필요한 이유 2019-09-09 16:11:05
작성자  동감 thisisbest01 조회  57   |   추천  9


 

 

사람과 반려동물은 모두 질병에 감염될 수 있는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 질병의 종류에 따라서 가벼울 수도 있고, 치명적일 수 있어 자칫 생명의 위협을 가하기도 합니다. 반려견은 태어날 때 모계로부터 면역 어미에게 물려받은 면역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면역항체의 98%를 어미개의 초유에서 공급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질병들에 대해 저항할 수 있지만, 대부분 생후 45일부터 서서히 약해지기 시작하게 됩니다.

 

 

 

 

 

 

 

 


 

 

 

생후 4개월 전까지 종합백신(DHPPL), 코로나, 켄넬코프, 광견병 등의 백신접종을 통해 항체를 생성해주어야 위험한 질병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백신이나 약품 중에서 서로 충돌하면 치명적인 증상을 일으키는 것도 있기 때문에 예방접종 기간 동안 다른 약품의 복용은 수의사의 지시에 따라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예방접종을 끝내고 나서 항체 생성이 제대로 되었는지 항체검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또한 개는 사람처럼 접종 후 평생 동안 면역이 유지되지 않아 매년 또는 항체가검사 후 추가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 종류

DHPPi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종합백신은 홍역(Distemper), 간염(Hepatitis), 파보바이러스 장염(Pavo Virus), 파라 인플루엔자(Parainfluenza Infection) 등 4가지의 병을 예방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접종을 받은 뒤에는 컨디션이 떨어지기 때문에 최대한 반려견을 쉬게 해주고 목욕, 외출, 운동 등은 2, 3일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발열이 심하거나 구토, 설사,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수의사와 바로 상의해야 합니다.

 

 그 외에 코로나 장염, 켄넬코프, 광견병, 신종플루 예방접종도 있습니다. 특히 현재 광견병 발생국인 한국은 가축전염병예방법에 따라 모든 개들의 광견병 접종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광견병 접종은 생후 16주 된 강아지에게 1회 접종한 후 매년 추가접종을 진행합니다.

 

 

 





 

 

#예방접종 시기와 간격

DHPPi는 생후 6주를 시작으로 2주 간격으로 14주까지 5차례 실시합니다. 이 과정에서 보통 코로나 장염과 켄넬코프, 신종플루와 광견병 접종 일정을 함께 잡아서 순서대로 실시합니다. 코로나 장염의 경우 DHPPi 1,2차와 함께 접종하며 켄넬코프는 DHPPi 3,4차와 함께 실시합니다. 신종플루는 DHPPi 5차와 함께 실시하며 신종플루 2차 접종 시 광견병 예방접종을 함께 접종합니다.


 

  • 코로나 장염 예방접종

코로나바이러스성 장염은 피가 섞인 설사를 하고, 구토를 하며, 열이 나고, 식욕이 없어지는 증세가 특징입니다. 실제로 반려견들에게는 매우 치명적인 전염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수 예방접종 외에도 매년 1회 추가접종을 합니다.

  • 켄넬코프 예방접종

켄넬코프는 철창과 기침이 합쳐진 단어로 주로 강아지들이 대량으로 있는 곳에서 공기를 통해 쉽게 감염되는 질병입니다. 펫샵이나 펫공장 등에서 쉽고 빠르게 전염될 수 있으며, 심한 마른기침을 일으키며 폐렴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필수 예방접종 외에도 6개월마다 환절기 전 추가접종합니다.

  • 광견병 예방접종

필수 예방접종 이후 6개월 후 재접종합니다. 매년 추가접종을 해야 합니다.

 

 

 

 

 

 





 

 

#입양한 동물의 접종 여부를 모른다면?

 생후 16주 이상 된 유기동물, 혹은 분양받은 경우, 견주의 입장에서는 정확하게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내원하여 항체가검사를 먼저 실시한 뒤에 접종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수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좋으며 대부분 이 검사에서 항체가 낮게 나올 경우 DHPPi를 2주 간격으로 총 2회 접종하는 걸 권합니다.

 

이처럼 반려동물의 예방접종은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백신의 종류에 따라 재접종 해야하는 기간도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주의 꼼꼼한 체크가 필요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동물병원에서 SMS서비스 등을 통해 접종 시기마다 문자를 통해 알려주기 때문에 반려견주의 입장에서는 매우 편리하게 접종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의 예방접종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지만, 백신의 종류에 따라서 예방률이나 부작용 등이 전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담당의의 설명 이후 무조건적으로 권하기보다는 반려견주의 선택에 따라 접종하는 편입니다. 필수예방접종의 경우 현재 예방률이 매우 높은편이며, 항체생성률 또한 매우 높은편입니다. 반려견의 건강을 위해서 필수예방접종들은 항상 시기에 맞게 전문의의 진단에 따라 반드시 접종하시기 바랍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32798254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수정 삭제 답변 목록
- 이전글 : [반려견 질병] 반려견의 구내염 2019-09-09 14:44:21
이 페이지 최종수정일 :  2018-03-13 14:19: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