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감-동물과 교감하는 사람들의 동물병원 모임
Home - 질환질병 - 반려견 질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반려견 수면, 사람 만큼 중요해요 2017-10-27 10:40:08
작성자   동감 thisisbest01@nate.com 조회  252   |   추천  53


충분한 수면은 반려견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성견의 경우, 수면시간은 약 12시간에서 14시간 정도이지만 어린 강아지의 경우 신체의 성장을 위해서 성견보다 더 많은 잠을 잡니다.

 

노견의 경우에는 별 다른 질병이 없어도 활동을 하는 양이 상대적으로 적어지기 때문에 수면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우울증 등의 질병으로도 반려견들의 수면시간이 바뀔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관심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람뿐 아니라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해 필수인 것은 바로 숙면입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반려견도 필요한 만큼 잠을 자지 못하면 예민해지고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강아지의 경우에는 신체적인 성장을 위해서도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개의 수면시간은 견종이나 크기, 또는 외부 환경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개들은 자신들의 수면 패턴을 필요한 활동량에 맞춰서 조절하기 때문인데요. 일반 가정에서 생활하는 반려견은 외부 활동을 주로 하는 탐지견과 같은 개들에 비해 더 많은 시간을 수면에 쏟는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보통 성견은 약 12~14시간을, 강아지는 약 17~18시간 정도 잠을 잡니다. 나이든 반려견의 경우는 성견보다 더 잠을 자는 시간이 길 수 있습니다. 노견은 병이 든 상태가 아니어도 신체 기능이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쉽게 피로해져 수면 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몸집이 큰 개들의 경우는 다른 개들에 비해 더 많은 시간 잠들기도 합니다.

대형견 중에서도 깔개견(Mat dog)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마스티프, 세인트 버나드 등은 몸무게가 많이 나가고 그만큼 조금만 활동해도 소모하는 에너지가 많은 까닭에 잠을 많이 잔다고 합니다.

 

사람과 달리 개들은 수면 시간 동안 연속해서 잠들지는 않습니다. 개들은 자다가 깨어서 활동을 하고 다시 잠드는 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 실내에서 생활하는 반려견의 경우 지루함을 느껴 잠을 더 많이 잘 수도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반려견에게 다양한 장난감이나 산책의 기회를 주고 활동량을 늘려주면서 지루함을 해소해주면 지루해서 잠을 자는 일은 많지 않을 겁니다. 또한 적당한 활동량은 숙면을 취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많은 수의사들은 사람과 마찬가지로 개 역시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고 말합니다.

 

우울증은 뇌 활동의 불균형에서 비롯된 결과일 수도 있지만 새로운 집으로 이사를 가거나, 새로운 가정으로 입양을 가는 등 일상적인 생활에서 급격한 변화를 겪을 때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때 개들은 우울증을 겪으면서 수면 시간이 늘어나는데요. 그러면서 활동량이 떨어지고 식욕도 줄어들고 체중도 빠질 수 있습니다.  환경의 변화를 겪은 반려견이 위와 같은 행동을 보인다면 주의 깊게 살핀 다음 동물병원을 찾아갈 것을 권합니다.

 

우울증 외에도 신체 어딘가에 통증을 가지고 있거나 인지장애 증후군(치매), 호르몬 질환 등의 이상이 있을 때면 수면 리듬이 바뀌기 때문에 자는 시간이 늘거나 줄어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면 시간이 눈에 띄게 변했다고 느껴진다면 반려견의 몸 상태를 전반적으로 점검해봐야 합니다.

 

 

 

 

 

 


 

 

 

 

 


 

 

 

 

반려견이 잘 자기 위해서는 장소도 중요합니다. 반려견은 외부 자극에 쉽게 잠을 깰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용한 장소를 수면 장소로 지정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반려견이 평소에 편안하게 여기는 방석이나 침대 등을 특정 장소에 놓아두면 편하게 잠을 잘 수 있습니다. 한 가지 기억해두셔야 하는 것은 가급적이면 그 자리를 바꾸지 않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화장실, 즉 배변패드와 떨어진 곳에 자리를 잡아줘야 합니다. 앞서 강아지 배변훈련 편에서 개들은 잠자리를 깨끗하게 유지하려는 습성이 있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를 고려해 반려견이 배변하는 장소와 잠자리는 최대한 먼 곳이 좋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38962359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반려견 목욕시키기 어떻게? 2017-10-26 10:40:08
- 다음글 : 반려견 예방접종, 언제? 어떻게? 2017-10-27 10:40:08
이 페이지 최종수정일 :  2018-03-13 14:19: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