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감-동물과 교감하는 사람들의 동물병원 모임
Home - 동감피드 - 반려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꾹꾹이를 하는 반려묘, 그의 속마음을 알아보자 2017-11-06 10:40:08
작성자   동감 thisisbest01@nate.com 조회  300   |   추천  46


바라만보아도 너무 예쁜 반려묘가 곧게 핀 앞발을 교차로 내디면서 사람이나 사물을 안마하듯이 누르는 행동.

 

고양이의 대표적인 애정표현 중 하나라고 알고 있는 '꾹꾹이' 과연 그들의 속마음은 무엇일까요?

 

집사들은 알아두어야 할 이야기 지금 시작합니다.

 

 

 

등을 아치모양으로 굽힌 채, 앞발을 번갈아 가며 리듬감 있게 어떤 대상을 누르는 행동을 ‘꾹꾹이’라고 합니다. 마치 사람이 안마하는 것 같아 ‘고양이 안마’로도 부릅니다.

 

꾹꾹이는 새끼 고양이가 모유를 먹을 때, 젖을 잘 돌게 하기 위해서 본능적으로 어미 배를 양손으로 누르던 행동에서 비롯됩니다.

 

 

성묘가 되어서도 그 습관이 남아 반려인·부드러운 담요·푹신한 베개 등 편안한 대상에 꾹꾹이를 합니다.  모든 고양이가 꾹꾹이를 하는 것은 아니고, 빈도도 개체마다 다릅니다. 매일 할 수도, 1년에 한 번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① “나도 사랑해”

 

꾹꾹이는 고양이가 반려인에게 할 수 있는 최고의 애정표현입니다.

반려인의 무릎이나 배 위에 올라와 그윽하게 실눈을 뜨고 꾹꾹이를 하는 것은 “네가 나를 사랑하는 것처럼 나도 널 사랑해”라는 의미입니다. 어미만큼 친근한 사람에게 하는 행동이기 때문에 많은 고양이들이 안마와 동시에 ‘골골송’을 부릅니다. 이따금 도가 지나쳐 침을 흘리는 고양이들도 있습니다.

 

 

 

② 안전한 환경 만들기

 

꾹꾹이는 야생에서 생활했던 선조 고양이로부터 이어진 습성이기도 합니다. 고양이가 부드러운 담요나 푹신푹신한 베개를 주무르는 것은, 새끼를 낳거나 잠을 편히 잘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긴 풀이나 잎을 발로 다졌던 경험이 각인됐기 때문입니다.

 

 

 

 

 


 

 

 

 

 

③ “이거 내 꺼~, 찜!”

 

영역 동물인 고양이는 자기 영역 안에 있는 물건에 표식을 남기는데, 우리가 도장을 찍듯 고양이는 꾹꾹이로 소유권을 표시합니다. 흔히 ‘젤리’라고 부르는 발바닥의 폭신폭신한 부분에는 땀과 호르몬을 분비하는 샘이 있어 발도장 찍기로 영역 표시가 가능합니다.

 

 

 

④ “난 널 유혹하는 거란다”

 

발정기 암컷은 수컷을 유혹하기 위해 꾹꾹이를 합니다.

수컷에게 꾹꾹이를 보여주는 것은 “함께 있고 싶어” 혹은 “너와 친구가 될 수 있어"라는 의미입니다.  한편 젖을 떼지 않은 상태에서 어미와 헤어지는 경우, 충분히 젖을 빨지 못한 욕구불만을 표출하기 위해 자주 꾹꾹이를 하는 고양이도 있습니다.

 

 

 

 

 


 

 

 

 

 

 

 


 

 

반려인은 고양이의 사랑을 확인할 수 있고 고양이는 편안함을 느낄 수 있으니 꾹꾹이는 일석이조의 스킨십입니다.

고양이가 마음 놓고 애정표현을 할 수 있도록 반려인들은 다음 두 가지를 주의해야 합니다.

 

 

 

 


 

 

 

 

 

① 발톱으로 찍어도 화내지 않기

 

꾹꾹이를 할 때 고양이는 발가락도 같이 오므렸다 펴서 발톱이 노출됩니다. 반려인이 좋아서 하는 행동이기 때문에 아프다고 피하거나 화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견디기 힘들 정도로 아프다면 발톱을 미리미리 손질해 줍니다.

 

 

 


 

 

 

 

② 털이나 먼지가 꼬이는 편직물 치우기

 

일부 고양이는 꾹꾹이를 하면서 무언가를 핥거나 씹습니다. 꾹꾹이를 하며 어미젖을 빨았던 습관(일명 ‘쭙쭙이’) 때문입니다. 스웨터나 담요 같은 편직물을 입에 넣으면 털·먼지가 장을 막아 탈이 날 수 있으니, 고양이에게 위험한 물건은 제때 치워야 합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51365599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편안할때 내는 '골골송' 이해해보자 2017-11-06 10:40:08
- 다음글 : 고양이의 눈 질환과 이상증세, 무엇이 있을까? 2017-11-06 10:40:08
이 페이지 최종수정일 :  2018-03-13 14:31:58